DigitalTutors : Using Lights to Create Shadows for Animated Layers in After Effects


핵심 내용

눈 밭에 소나무 심는 튜토리얼.


- 모두 3D레이어로 작업하고 바닥은 눈 내린 것 같은 이미지를 사용해서 3D레이어로 변경 후에 로테이션으로 바닥을 만든다.

- 나무들은 3가지 다른 형태의 PSD파일로 에프터 이펙트 안에서 프리컴프를 통해서 다양한 형태로 다시 변형 시킨다.

- 3D 레이어로 나무들을 Z축과 X축으로 이동시켜주고 복사를 통해서 다양한 숲 모양을 표현한다.

- 좌우로 긴 모양의 컴프를 만들고 X과 Z축으로 이동해서 만든 나무들을 컴프안에 넣는다.

- 좌우로 긴 모양의 컴프 창을 720p사이즈 컴프에 넣고 복사를 많이 해서 숲을 만든다.

- 카메라를 좌우로 이동시켜 숲 전체를 보이게 애니메이션한다.

- 라이트를 숲의 뒷 쪽에서 배치하고 나무들의 그림자가 길게 늘어지게 만든다.

- 랜즈플레어를 만들어서 빛의 사실감을 표현한다.


이 튜토리얼을 봐야할 대상

 전체적인 난이도는 어렵지 않으나 Collapse Transformation and Continuous Rasterization에 대해서 이해가 부족하거나 3D레이어를 한 번도 다뤄 보지 않았다면 어렵게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고 나면 3D레이어와 Collapse Transformation and Continuous Rasterization에 대해서 많은 공부를 할 수 있 수 있으리라 생각되는군요. 게다가 AE의 라이트 속성에 대해서도 이해 할 수 있으며 3D 레이어에서 컴프 안의 또 컴프의 메터리얼 속성들이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 이해 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 랜즈플레어나 카메라 뎁스 오브 필드 등도 공부 할 수 있습니다.


이 튜토리얼에서 유용한 팁들

1. 랜즈플레어의 라이트 소스 로캐이션 데이터는 XY값만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그림처럼 Z축을 가지고 있는 씬에서는 랜즈플레어 라이트 소스를 -Z축으로 보낼 수 없으나 라이트 소스 로캐이션에 익스프레션을 추가해서 익스프레션 픽윕으로 바로 아래에 있는 라이트1의 포지션 데이터에 패어런츠 시키고 익스프레션을 ThisComp.layer("light1").toComp([0,0,0])로 수정해 주면 랜즈플래어가 -Z축으로 이동 할 뿐만아니라 라이트1 레이어의 포지션 데이터에 패어런츠 됩니다. ("light1")이 부분만 수정해 주면 다른 작업에서도 활용 가능합니다.



2. 작업이 완료 된 후에 모든 레이어를 프리컴프로 묶어 준 후에 같은 레이어를 두개로 복사하고 effects에 Set Channels을 이용해서 위에 레이어에는 레드와 블루 값만 남겨주고 아래 레이어에는 그린 값만 남겨 놓습니다. 그리고 위에 레이어 블랜드 모드를 Add로 변경해 주고 아래 레이어 스케일을 100.5이런 식으로 살짝 키워주면 Chromatic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모두에게 도움에 됐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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